취미생활/DIY

[DIY] PC가 켜지지 않을 때 점검하는 방법(EZdebug LED

바위맨 2023. 7. 16. 22:15
반응형

What?

잘 사용하고 있던 PC가 갑자기 켜지지 않을 때가 있다. 요즘은 개인 PC의 성능이 워낙 좋아지기도 한데다가 이런 저런 기술들이 많이 발달한 관계로 이런 상황을 겪을 일이 더욱 없기 때문에 너무나 크게 당황을 하게 된다. 달리 부품을 추가한다고 본체를 열어서 작업을 하거나, 다른걸 한 적은 없다. 그런데 갑자기 PC가 켜지지 않는다. 

본체는 전원이 들어가면서 쿨링 팬이 회전을 시작하기 때문에 전원이 정상적으로 인가되고 있으며 PC의 실행이 정상적으로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화면도 출력되지 않고,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는다면? 답답한 마음에 전원을 켜고 끄기를 반복 했는데 열번에 한번 정도는 정상적으로 윈도우까지 실행되었다가. 안심하고 외출 후 다시 전원을 켯는데 또 켜지지 않는다면? 이럴때는 막막한 마음으로 무작정 이런 저런 부품을 뜯어내기 보다는 메인보드에서 LED로 확인 할 수 있는 상태로 부터 점검할 포인트를 잡는 것이 좋다. 

Then?

언제 부터인지 정확한 시점을 알 수는 없지만, 메인보드는 EZ debug LED라는 기능이 추가 되었다. 

EZ Debug LED

메인보드에서 전원이 인가 된 후, 부팅 절차를 진행 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면 디버그를 용이 한도록 LED를 통해서 상태를 나태내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불필요하게 부품을 탈착하며 하나씩 확인해야하는 수고를 확 줄일 수 있다. 

How?

EZ Debug LED는 4개의  LED로 이루어져 있다. CPU, DRAM, VGA, BOOT
각 상태등의 의미하는 바와 조치 방법은 다음과 같다. 


CPU LED

원인 - CPU가 감지 되지 않거나 설치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함. 

처리 방법 

  1. PSU CPU전원 커넥터가 마더보드에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는지 화가인
  2. PC를 몇 번 다시 재시작
  3. RAM 제거 및 재 장착 ( RAM의 동작 상태 확인)

DRAM LED

원인 - RAM이 감지되지 않거나 제대로 설치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함. 

처리 방법 

  1. RAM 이 완전히 장착 되었는지 확인
  2. RAM을 제거하고 다시 장착
  3. (여러 개의 RAM을 사용한다면) 하나의 RAM만 연결한 상태에서 동작 확인

VGA

원인 - GPU가 감지되지 않거나 제대로 설치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함. 

처리 방법

  1. PSU PCIe 커넥터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2. 그래픽 카드를 제거하고 다시 설치
  3. 다른 정상적으로 동작되는 그래픽카드를 이용해서 그래픽 카드 자체의 문제 인지, 마더보드나 커넥터의 문제인지 확인

BOOT

원인 - 부팅 가능한 스토리지 드라이브가 감지되지 않거나 오류가 발생함. 

처리 방법

  1. Sata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이 저장소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2. M.2 저장장치를 사용할 경우 제거 후 재 장착
  3. 위의 방법들로 해결 되지 않을 경우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정상 동작하는지 별도의 검사. 진행. 

필자는 PC의 설치 장소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PC가 켜지지 않으며 간헐적으로 부팅이 되는 상황을 만났으며, 수십 차례 전원의 ON/OFF를 반복하며 간헐 적으로 부팅이 성공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래서 연결된 모든 USB장치를 제거 한 후(물론 키보드/마우스 제외)에도 증상이 동일함을 확인하고, 메인보드읜 EZ debug LED를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었다. 

물론 완전이 정확하게 진단이 되지 않기 때문에, CPU에서 LED가 점등 되었으며 원인은 RAM의 이상동작에 있었다. 심지어 3개의  RAM 의 설치 위치를 바꾸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 되었다.(완전한 해결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일단 정상 동작이 되기 때문에.. )

그럼 갑자기 이상 동작하는 PC에서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