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스마트하게 일하기

공유기 없이 Wifi사용하기 ( PC ap설정 with 다이소)

바위맨 2021. 4. 12. 18:10
반응형

What?

회사에 있다 보면 Wifi가 아쉬울 때가 있다. 폰으로 음악을 틀어둔 다던가, 폰에 있는 자료를 옮기려고 할때, 5G를 사용한다면 모르게지만, 폰을 빠르게 바꾸지 않는 나로서는 LTE를 사용하더라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불편할 때가 많다. 그런데 회사에서 가끔씩 사용하는 폰을 위해서 공유기를 따로 설치하는것은 녹록치 않다. 공유기가 설치되기 위해서는 유선랜 포트와 전원이 필요한데, 가~~~ 끔 사용하는 목억을 위해서 이걸 설치하는건 너무나 비 효율적! 게다가 자칫 공유기 설정을 잘못하기라도 하면 사무실 전체가 인터넷 속도가 바닥을 기게 되는 신비한 경험도 할 수 있다. 

How? 

그래서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핫스팟(hotspot)기능이 되겠다. PC ap설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기능은 간단하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핫스팟이라고 하면 폰에서 핫스팟 기능을 켜서 다른 장치(패드라던가, 아이패드라던가, 패드 같은것들)에서 손쉽게 사용하는 기능을 생각할 수 있지만, 그냥 인터넷망을 공유해주는 기능 자체를 핫스팟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정확한 정의는 모르쇠)

다이소에서 구매한 USB wifi 동글

Then

그런데 사용 환경이 노트북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데스크탑이라면 wifi모듈이 없는 경우가 많다.(사설을 더하자면, 개인이 조립한다면  Wifi모듈이 포함된 메인보드를 사용하면 될 일이지만 회사에서는 아직 이런 메인보드는 보질 못함) 그럴때면 간단하게 다이소로 가면 된다. 5처넌

네트워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윈도우 작업창 오른쪽 끝편에 있는 네트워크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wifi모듈을 연결하기 전과는 다르게 모바일 핫스팟 아이콘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클릭해주면 끝. 이지만 세부 와이파이 이름이라던가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고 싶으니까 세부 설정으로 가보자. 모바일 핫스팟을 활성화하고 마우스 우클릭으로 갈 수 있다. 

핫스팟 설정으로 이동
모바일 핫스팟 설정 화면

이 화면에서 편집을 클릭하게 되면 간단하게 와이파이 이름과 암호를 변경할 수 있다. 

절전 설정을 켜두게 되면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핫스팟 설정이 자동으로 꺼지게 해주는 기능인데, 데스크탑 사용자라면 그냥 꺼두자. 그게 편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