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스마트하게 일하기

[AHK] GUI를 이용한 Key remapping (실패)

바위맨 2021. 4. 13. 18:33
반응형

What?

코드를 한 번이라도 작성해본 사람이라면, 반복 작업(주석을 넣는다던가, 일정한 패턴을 반복해서 입력하는 행위)를 하는 것이 얼마나 비 생산적이고 사람을 지치게 하는 일인지 알고 있다. 이는 문서 작업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하긴 문서나 코드나 사람이 검사하게 되면 똑같이 문자의 집합이니까..) 그래서 사용되는 방식이 keyboard Remapping이라는 방식인데, 이를 위해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매~~~우 다양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은행사이트로 접속이나 게임플레이를 할때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을 종료시키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은행 로그인 비번이라던가 불법 게임 매크로도 동일한 메커니즘으로 동작하니까.

각설하고, 그래서 필자가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AutoHotKey

 

AutoHotkey

AutoHotkey provides a simple, flexible syntax allowing you to focus more on the task at hand rather than every single little technicality. It supports not only the popular imperative-procedural paradigm, but also object-oriented and command-based programmi

www.autohotkey.com

 

그런데 가장 이 프로그램은 기능은 좋기는 한데 사용하려면 아주 쪼~~~끔 공부를 해야한다는 점이 큰 문턱이 된다. 

사실 공부랄것도 없이 간단하게 키를 맵핑하는 코드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배우는건데, 그리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은 아니기 때문에 실상은 많은 사람이 사용하지는 못하고 있다. 그래서, 간단하게 키 맵핑을 해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어떨까~~해서 프로그램 구상을 하게 되었다. 

How?

AHK(autohotkey)를 사용해서 GUI를 간단하게 구성하고, 스크립트를 생성할 수있도록 지원해준다. 

GUI를 간단하게 구성하고(아무나 쓰려면 최대한 간단하게)코드를 작성해서 Add key here부분에 실행될 mapping키를 입력하고 set key부분에 사용할 키를 입력하면 Add를 통해서 저장할 수 있다. 

Then?

AHK는 exe로 실행파일을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키맵을 설정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동적 맵핑 기능을 찾을 수가 없었다. ( 내가 못찾은건지 진짜 없는건지) 그렇다면, 결국GUI를 통해서 생성되는 스크립트를 실행해주는 모양이 되는건데... 이 이상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듯 해서 진행을 멈춘다.

그래도 GUI설정해서 툴을 사용하는 법은 좀 배웠으니 그것으로 만족하기로 하자. ㅜㅜ 

guid.ahk
0.00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