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자작 나스 & 서버

[나스] 헤놀로지 저장소 추가하기

바위맨 2021. 5. 30. 21:31
반응형

[나스]헤놀 구축해보기

What?

구축한 헤놀로지가 적당한지 상용해보기 시작한다. 처음 사용하는 환경이라서 이래저래 설정도 필요하고 나는 찾아서 하기는 하지만 와이프에게는 하나씩 알려줘가면서 해야하는데, 하닥 중간에 불편해서 그냥 롤백하려면 이래저래 문제가 복잡하기 때문에, 사진 백업이라던가 이런기능은 나만 사용해보기로 하고, 영상의 다운로드와  TV로의 접속이 원활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해 보았다. 써보니 엄청난 만족감. 외부에서 접속도 가능한건 덤이기도 하고, 영상매체를  TV에서 보기 위해 다운 -> 복사 -> TV연결 하던 과정을 미디어 서버로 간단하게 사용하는것 부터가 혁신이다. 
그런데 문제는, 초기에 부착되어있는 320G짜리 하드를 raid해서 사용하기에는 문제가 많다는것, 그리고 추가 HDD를 설치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Then?

Cd rom이 설치되는 자리에 HDD를 설치할 수 있는 Guide를 설치하고, 외장 마무리를 한다. 

How?

HDD guide에 HDD hotswap을 설치한 모습

참 하나를 해결하려고 하면 또 다른 문제가 생긴다고 간신히 간신히 HDD를 설치할 수 있는 Guide를 추가했는데 그 사이즈가 기존의 CD rom구멍과는 다른것이 당연하고, 그로 인해서 커버를 씌우지 못하게 되었다. 

전면 패널과 CD ROM 커버를 분리한 모습 + CD롬을 분해해서 앞면 커버만 분리. 

 

 조용히 앉혀두고 사용해야하는데 너무 주워온 모습으로 둘 수는 없기 때문에 전면 마감을 해준다. 

전면 마감을 위한 패널 구성. 

이쁘게 막아준 구멍, 물론 Hot SWAP의 장점을 살릴수는 없게 된기는 했지만 어차피 일년에 몇번이나 열겠는가. 그냥 두기로 하자. 

유격이 있기는 하지만 뭐. DIY가 그렇지머

그냥 딱 보기에 지저분 하지 않은 것으로 만족하고 넘어가자. 그냥 넘어가... 솔직히 생각하 결과는 아니긴 하지만 그냥 넘기자 넘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