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3D 프린터

[3d 프린터] 어드벤처 3 업그레이드

바위맨 2021. 10. 13. 15:25
반응형

What?

내가 사용하는 프린터는 플래시 포지의 어드벤처 3를 사용 중이다. 사용해보면 정말로 문제도 크게 발생하지 않고, 무지한 사용패턴에도 꿋꿋히 자리를 지켜주는 친구이지만 정말 치명적인 단점은 전용 필라멘트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다는 점이었다. 심지어 가격이 더 비싸다. 훠~ 얼씬, 정확히 2배는 아니지만 2배같은 느낌의 2배에 가까운 가격을 가진다. 

좌측은 전용 필라멘트 500g, 우측은 범용 필라멘트 1kg가격

 

그러다 보니 거의 범용 필라멘트(1kg)짜리를 구매해서 외부에 세워서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렇게 사용하다보니 여러가지 불편 사항이 생긴다. 커버를 열고 사용하자니 온도 유지면에서 챔버형을 구매한 의미가 사라지고, 매번 뚜껑을 닫자니 필라멘트를 교체할 때마다 불편하다. 

이런 불편함을 모두가 동일하게 느꼈는지 3d모델링 공유를 하는 유명한 사이트에서 커버의 모델링이 공유되었다. 

 

Then?

어떻게 하느냐? 그냥 출력만 하면된다. 다만 평소에는 거의 가운데 영역을 주로 사용하고 한덩어리를 출력하지만 전체 영역을 사용해서 작은 부품까지 출력하는게 난관이었다. 매번 사용하던 영역은 다른 설정의 변화가 없어서 문제가 안되었지만, 안착이 잘 되지 않아서 뜯겨진 경우가 발새하는 바람에 레벨링 작업을 수차레 반복해서 수정하고 출력을 진행했다. 

출력에는 0.1mm 단위로 50m/s속도록 출력을 했더니 100시간 가랑이 소모되었고, 필라멘트는 대략 800g정도 사용되었다. 

 

How?

출력한 조각을 조립한 모습이다. 중간중간 줄이 간것처럼 맞다아 있는 부분이 조립된 부분이다. 여러 부분으로 나뉘어서 출력되었음에도 놀랍게 아귀가 잘맞는다. 빈틈이 보인다면? 그냥 사제 제품의 한계라고 생각하자 1mm가량 벌어진다. 

그리고 장착! 환기나 이런저런 걱정때문에 보일러실 한켠에 자리를 잡고 사용하고 있다. 이곳에 두니까 환기 걱정 해소도 좋았지만 장시간 출력하는 경우 밤에도 거의 시간이 들리지 않게 되어서 너무 좋았다. 업그레이드 파츠로 파는것처럼 너무 잘맞아서 기분 좋다. 

4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