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스마트하게 일하기

[요구사항 관리] OSRMT - Open Source Requirements Management Tool

바위맨 2021. 6. 29. 18:56
반응형

1. What

-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지게 되고 요구사항의 항목이 다양/복잡해지게 되면 요구사항이 50개만 넘어가게 되더라도 전체적인 요구사항의 추적/관리가 거의 불가능해진다. 

- 하나의 요구사항에서 시작된 항목은 개발/테스트/유지보수 과정에서 항상 N개 이상으로 분기하게 된다. 

- 50개의 요구사항이라고 할지라도 종래에는 100개에서 수백개의 항목으로 분기가 된다. 

- 소규모 프로젝트의 경우 Excel을 사용해서 수동으로 관리하거나, 여타의 유사툴을 사용해서 추적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되지만, 규모의 문제로 인해서 큰 프로젝트는 사람의 관리 소홀/실수로 인해서 그 추적성이 무너지게 된다. 

- 이를 위한 도구로 IBM Rational Doors 라는 도구가 있기는 하지만 비용이 너무나 크게 발생한다. 

2. Then

- 관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Open Source 프로젝트가 존재하고 이를 이용하면 Doors만큼은 아니지만 유사하게 관리의 어려움을 덜어줄 수 있다. 

- 프로젝트 관리라는것 자체가 다수의 사용자를 전제로 하지 않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 또한 많지 않다.

- 수년 동안 개발이 이루어진 프로젝트로 OSRMT - Open Source Ruirement Management Tool 이 있다. 

- 장점: 무료로프로젝트의 추적할 수 있다. 서버환경에서 실행이 가능하다. 

- 단점: 이외의 모든것(문서 생성, 순번 관리등등 ) 유료 도구를 비교 대상으로 생각한다면  그건 이미 Fail. 

3. How

- 유료 소프트웨어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설명이 친절하게 이루어져 있지는 않다. 

코드 : https://github.com/osrmt/osrmt/releases/

사용자 메뉴얼:

위의 도구를 사용하면 Doors와 비슷한 목적으로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입력하고 사용이 가능하게 해준다.

  1. JDK를 설치한다. (다운링크)
  2. MySQL을 설치한다. (다운 링크) [MySQL] MySQL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Workbench) : 네이버 블로그, 최신 버전이 아닌 8.02버전으로 사용하자 버그가 있다. MS Access 2010을 설치한다 다른 설정이 필요없다.
  3. OSRMT를 다운로드 한다. (다운 링크) ( osrmt_1.8_desktop.zip)
  4. OSRMT Installation document Ver 1.8 - June 2019.pdf
  5. OSRMT server를 다운로드 한다. (다운 링크) OSRMT_Web_v1.6 로컬에서만 사용하게 되면 다른 설정은 필요없다 (tier 2)
  6. osrmt_*.*_desktop - run.bat 실행한다. 

전체 서식 관리도 그렇고 Doors와 연동해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부족한점이 많다.

위의 6단계를 수행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수 있다. (local 개인 PC) 

간단하게 항목들을 만들고 트리를 생성해 보았다 임팩트가 얼마나 잘 정리될지는 ... 사용해봐야 알거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