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DIY

[집 DIY] 베란다 단열

바위맨 2021. 1. 19. 01:44
반응형

결로?

표면 결로 내부 결로가 있다. 표면결로는 벽과 배관, 유리면의 표면온도가 낮아지고 표면 부근의 공기 온도가 결로 온도 이하로 되면 발생하는 이슬맺힘 현상을 말한다. 표면이 결로수에 의하여 습기를 머금고 때나 곰팡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발생원인은 외부온도 와 실내온도의 차이가 클 경우, 내부습도가 상당히 높을 경우 등. 방지대책은 실내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 빨래 등 습기있는 물건을 실내에 널지 말것. 건조한 공기를 자주 환기 시킬 것 등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결로현상 [結露現象] (인테리어 용어사전, 2006. 10. 10., 동방디자인 교재개발원)

그래서 왜?

살고있는 집이 아파트의 외벽에 위치하고 있다.

아파트가 L 구조일때 주황색 위치의 집들은 결로에 취약하다

위의 그림처첨 외벽과 만나는 면적이 다른 집에 비해 넓다 보니 외부온도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 그만큼 외부의 온도보다 내부의 온도가 더 따뜻해지는 겨울철이 되면 결로가 발생할 확률이 커지게 된다. 그리고 지속적인 결로발생은 곰팡이의 증식으로 이어지게 된다. 
1~2년만 살고 이사를 갈 것도 아니고 사람이 사는 집에 곰팡이가 증식한다는 것은 건강에도 매우 치명적인 문제가 되기 때문에 해당 문제는 반드시 해결되어야 한다. 

방법은?

방법은 크게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환기를 통한 습기 제거, 둘째는 단열을 통한 결로 방지

습기제거
습기제거방식은 간단하게 환기를 통해서 해결하는 방식이다. 겨울철 외부의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에 빈번하게 노출함으로써 습기가 발생할 환경을 제거하는 것이다. 가장 저렴하고 확실한 방법이다.
단열
결로는 온도차이가 발생하는 지점에서 습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내부의 공기와 외부의 냉기가 만나는 위치가 벽이기 때문에 곰방이가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 된다. 그렇다면 외부의 냉기가 안으로 스며들지 못하게 함으로써 결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다. 

어떻게?

습기제거
다른 방법없다. 자주 환기하자. 그렇다고 훌쩍 문을 열어놓게 되면 자칫 엄청난 난방비 폭탄을 맞거나 강풍에 의해 무서운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단열
단열재를 시공하고, 페인트를 발라서 마감해주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때 사용될 자재는 아래와 같다. 
     단열재 : 이보드 사용될 두께와 크기는 환경에 맞게 찾아서 사용한다. 
이보드 규격

    접착제 : 우레탄 폼 접착제 (단열재의 부착및 공기순환을 막아준다)
    임시고정제 : 콘크리트 못 ( 접착제가 완전히 경화될 때까지 고정용도)
    페인드 : 이보드 위에 도포해서 마감을 목적으로 한다. 

언제?

단열 시공은 콘크리트의 습기가 완전히 마른 상태에서 해야만한다. 습기가 있을 경우 접착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시공후 단열재 아래에서 곰팡이가 생길 우려도 있기때문에 어느정도 기온이 온화해진 이후에 해야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