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

[3D 프린터] 모델링을 배워보자 (FreeCAD배우기)

바위맨 2021. 1. 10. 07:15
반응형

3D 프린터를 사용해보니 결국에는 내가 모델링을 할 줄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활을 하면서 필요하다고 느끼는 부분들이 모두 다르게 느끼기 때문인것 같다. 

어떤 사람은 키보드를 치면서도 누르는 느낌이 싫다고 느껴서 수십만원의 키보드를 사기도 하고

30만원대의 시노브 기계식 키보드, 1kg이 넘는 무게를 자랑한다. (출처 :https://texkr.com/)

어떤 사람은 일주일에 한번 타기도 힘든 자동차를 큰돈 들여서 사는것 처럼 각자의 취향이 있다. 

그래서인지 3D 모델을 공유하는 여러 사이트들(www.thingiverse.com/ 외에도 다수 존재) 을 많이 검색해 보더라도 결국은 내 맘에 쏙 드는 결과물을 찾기는 힘들다. 

이것 저것 검색하다가 결정은 무료로 사용 가능한 FreeCAD를 골랐다. 

다운로드 출처 www.freecadweb.org/
기초 사용법 강의 (youtube) 시작을 도와주는 남자

기초 사용법만 숙지하면서 이런 저런 단축키를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는 새로운 도구를 사용할 때마다 느낄 수 있는 재미가 아닐까 한다. 

모델링한 기어

3D 로 모델링하는 과정은 2D 그래픽과는 사뭇 다른점이 많이 있었다. 

기준위치를 XYZ 평면 베이스에 두기 보다는 서로의 위치를 기준으로 하나씩 하나씩 만들어가는 과정이 처음에는 많이 답답함을 느끼게 했지만 조금씩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아마 이런 단계를 몇번 지나게 되면 필요한 물건쯤은 뚝딱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