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

[3d 프린트] LED Bar DIY 끝

바위맨 2021. 1. 8. 23:24
반응형

1. LED bar 인쇄

LED bar를 만들기 위해서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인쇄중인 장면이 나왔었다. 
다만  LED bar를 설치할 부분을 한 부품이 10cm크기로 인쇄를 했는데 세로로 인쇄를 했더니 출력 중간에 넘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대략 7.5cm크기로 인쇄가 된 부품을 사용했다. 

인쇄 중간에 서포터가 넘어간 부분도 있어서 중간중간 문제가 조금 있기는 하다. 

2. LED bar 조립

강력 접착제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설치했기 때문에 다른 구체적인 과정은 언급하지 않는다. 
다만, DC 전원 커넥터를 사용해서 SMPS 출력, 조광기, LED bar를 따로 분리해 주었더니 설치 과정이나 선 길이 조절이 용이했다. 

220V 전원 - SMPS(12V, 5A) - 조광및 전원 - LED 바 의 순서로 조립

3. 설치

사용된 SMPS가 방수되는 야외용이다보니 크기가 조금 있다 그래도 전원과 거리가 워낙 가까워서 가볍게 설치해두는것으로 마무리했다. 

4. 개선점

LED바를 출력물의 최외각에 부착을 하였는데 그 결과로 원하지 않는 방향까지 빛이 세어나가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다음번 제작에서는 좀 깊이를 있게 만들어서 빛이 방향성을 갖도록 해야겠다. 

다행이라면, 3D 프린터 출력물의 경우 LED 에서 발열로 인해 녹아내리는 경우가 종종있다고 들었는데 ABS재질이어서 인지 그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