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

[3d 프린터] ABS를 사용한 출력

바위맨 2021. 1. 4. 17:58
반응형

기존에는 덕유항공에서 구매한 PLA+를 주로 사용하다가 구매해놓은 PLA를 모두 사용해서 ABS를 사용해보기로 했다. 

성공적으로 출력이된 우유팩 클립을 다시 ABS를 사용한 Default로 설정하고 다시 실행했지만... 하루종일 실패만 반복했다. 

80%가량 성공적으로 적층이 되더라도 접착이 되지 않아서 부서져 버리는 증상. 그리고 서포터가 접착이 되지 않아서 그 위로는 모두 풀뿌리 쓰레기가 되어버리는 현상... 

온도가 문제였다. 날씨가 추운탓에 240온도로는 약간 부족한것 같다. 특단의 조치로 이불을 덮어주고 최대온도로 올려서 설정을 했는데 잘 될런지 모르겠다. 

--------------------------------------------------------------

확인을 했지만 채우기 50% 외벽 5겹 노줄 온도 240 플레이트 100 으로 설정하고 인쇄했지만 모양은 다 출력되지만 층간의 결합이 완벽하지 못해서 내부 부피가 적은층은 그냥 부러저 버리는 현상이 발생. 

확실히 PLA와는 다르게 층간의 결합을 견고하게 유지하게가 매우 어려운것 같다. 
층간의 결합이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내부 채우기를 통해서 부수적으로 결합의 강도를 보강해주지 않으면 층간 결합이 무너저버리는 증상이 생긴다. 

반응형